<1137호> 디딤돌 프로젝트를 돌아보다
기자 : 재림신문사 날짜 : 2020-12-22 (화) 14:07
디딤돌 프로젝트를 돌아보다

프로젝트 참여 교회 유의미한 성장세 보여

한국재림교회 전체 833개 교회 중에서 27%에 해당하는 229개 교회가 선정돼 디딤돌 프로젝트를 실행했다. 연합회는 합회와 협력해 3개년에 걸쳐 총70억원의 자금을 지원했다. 그중 29개 교회가 교회합병, 이전/건축, 인사이동 등의 사정으로 중단했지만 최종적으로 200개 교회가 프로젝트를 완주했다. 그중 35개 교회는 모델 교회로 꼽혔다. 연합회는 각 참여 교회의 시작과 과정과 결과의 내용을 성공 여부와 상관없이 문서화해 ‘디딤돌 프로젝트 종합보고서’를 발간했고, 제36회 한국연합회총회에서 한송식 교회성장연구소장이 발표했다.


디딤돌 프로젝트란?
디딤돌 프로젝트는 한국연합회 35회기 중점사업인 희망2020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지역교회 강화를 위한 지원사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 교회가 사역 계획을 세우면 연합회와 합회가 타당성을 검토해 각각 1/3씩 총 2/3의 예산을 지원하는 ‘지역교회 주도형’ 지원사업이었으며, 1회성 자금지원으로 끝나지 않고 4년에 걸쳐 자금지원과 컨설팅 및 프로젝트 참가 교회 간 정보교류를 제공 함으로 교회의 성장동력에 ‘디딤돌’이 되는 사업이었다.
또한 프로젝트 참가 교회의 사역계획과 과정, 최종보고를 기록으로 남기고 공유해 새로운 사역을 시작하려는 교회들에게 ‘디딤돌’이 되는 모델교회 양성 사업이라 할 수 있다.

디딤돌 프로젝트 실시한 이유는?
연합회나 합회는 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 어려움은 각종 선교관련 통계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게 만든 요인이었다. 시대적 변화에 민첩하고 다양하게 대응하기 위해 지역교회와 일선 목회자의 역량이 더욱 중요해졌고 또한 현장의 실제적 고민에서 비롯된 사역모델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선 연합회와 합회의 사업구조와 방식의 전환이 필요했고 그 첫발이 디딤돌 프로젝트였다.
디딤돌 프로젝트는 ▲현장기획능력 강화 - 교회가 지역을 진단하고 계획을 세우도록 자금을 지원하고 교육을 제공함으로 지역의 필요와 밀접한 사역들을 발굴할 뿐 아니라 근본적으로 교회가 사역을 기획하게 함으로 지역선교 역량을 강화한다. 
▲지속적인 지원과 관리 - 계획수립부터 사업 마무리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해 일회성이 아닌 ‘디딤돌’로 현장에서 사역이 연속될 수 있도록 돕는다. ▲연합회와 합회의 역량 강화 - 현장의 다양한 사업 검토를 통해 정책지원 기관으로서의 연합회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지원과 관리, 교육을 통해 지역교회를 돕는 합회의 역량을 강화한다.
▲모델 창출 - 디딤돌 참여 사역 중 다른 교회에서 모델링 가능한 사역들을 교회 규모, 지역별로 발굴해 과정을 기록한다. ▲보고서 발간 및 데이터 제공 - 디딤돌 프로젝트에서 발생된 선교 동력이 전국교회로 확산될 수 있도록 모든 과정을 기록해 보고하고 사업계획과, 중간, 최종보고서 및 각종 사진, 참고자료 등을 웹저장소를 통해 공유한다.
앞서 언급된 5단계의 추진 전략을 통해 지역교회 강화란 목표를 이루도록 돕는 것이 디딤돌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다.

디딤돌 프로젝트 효과는?
표1과 표2에 의하면 평균출석생수 증감율에 있어 디딤돌 참여교회는 전국 교회 평균보다 높은 증가를 보였다. 이 수치는 디딤돌 참여교회의 평균출석생수를 합산해 증감률을 산출했다. 디딤돌에 참여한 교회 중 도시지역에 위치한 교회가 69%로 압도적으로 많기에 얻어진 결과 일수도 있지만, 전국적으로 평균출석생 수가 지속적으로 하락세인 가운데 평균(2016~2019년) 5%의 성장은 디딤돌에 참여한 교회들이 참여하지 않은 교회들에 비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수침자의 경우 수침자 수에 교회수를 나눠 교회당 평균 수침자 수를 계산하였는데, 디딤돌 참여교회가 전국 수침자 평균에 비해 평균 1.75명 많은 6.49명으로 지도자 부재교회와 소규모 시골교회의 수를 고려해 볼 때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디딤돌 프로젝트의 사업 중 직접선교가 11% 감화력사업이 74%인 것을 감안해 볼 때 감화력사업이 수침자 수의 증가로 바로 연결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위 통계는 사업이 진행된 4년간의 통계이므로, 장기적으로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디딤돌 프로젝트만의 영향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디딤돌 참여교회들이 그렇지 않은 교회들에 비해 평균 출석생 수와 십일조 면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국 833개 교회 중 27%에 달하는 229개의 교회가 디딤돌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이중 29개의 교회가 교회 합병, 교회 이전/건축, 인사이동, 교회 사정등의 이유로 합회의 지도아래 사역을 중단해 200개의 교회가 끝까지 사업을 진행했다. 이는 전체교회의 약 24%에 달하는 수치로 에버랫 로서스의 혁신 전파의 법칙에 의하면 교단 전체의 분위기를 쇄신하는데 유의미한 수치다.

권태건 aux24@naver.com

   

 
주소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망우로 21길 18, 302호 / 전화: 02)960-0690 / 팩스:02)968-2293 / 이메일: 3004news@hanmail.net /등록번호: 204-29-34632 Copyright ⓒ 재림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