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42호> 서중한, 어린이·청소년 동계 프로그램 성황리 마쳐
기자 : 재림신문사 날짜 : 2021-01-27 (수) 14:30
서중한, 어린이·청소년 동계 프로그램 

성황리 마쳐 


어린이동계신학, 모노드라마·설교 결합해 집중도 높여 
학생영성수련회, 학생들 실질적 고민 파악해 맞춤 설교 제공 



겨울방학을 맞아 서중한합회에서는 어린이와 학생을 위한 온라인 행사를 개최했다. 어린이동계신학은 어린이부(부장 전경천)의 주최로 1월 18일부터 21일까지, 학생영성수련회는 청소년부(부장 구일회)의 주최로 1월 22,23일 유튜브채널 ‘서중한 미디어’에서 각각 공개했다. 
어린이동계신학은 요나의 스토리를 주제로 했다. 이에 관해 전경천 서중한합회 어린이부장은 “요나의 이야기이지만 (포스터를 보면) 중간의 ‘나’를 강조해 나의 이야기도 담았다”며 “요나의 이야기 속 등장하는 여러 인물을 통해 나와 하나님의 관계를 다시 세우고, 아이들이 작은 선교사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고 설명했다. 
이번 어린이동계신학은 10분 내외의 모노드라마를 통해 요나와 그를 둘러싼 등장인물들의 이야기와 변화를 생생하게 보여주고, 끝나면 말씀을 맡은 허인 목사(과천교회)가 관련한 짧은 설교를 제공했다. 어린이의 설교 집중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 이런 방식을 택했다. 전 부장은 “이는 미국 패스파인더 캠포리에 처음 본 뒤 줄곧 시도하고 싶었던 방식이다”며 “그동안의 행사에서는 설교와 공연이 따로 진행됐지만, 올해는 온라인인 만큼 모노드라마와의 결합을 생각했다”고 이야기하며, “아이들의 집중도와 이해도에서 기존 설교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활동키트와 활동지는 사전에 발송하고, 영상을 보면서 동시에 진행할 수 있게 일정을 맞췄다. 활동 영상은 설교영상과는 별도로 제작해 짤막하고 간편하게 볼 수 있도록 했다.  전 부장은 “많은 가정이 참여했고,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는 피드백이 많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학생영성수련회는 양요한 목사(삼육대학교회)를 강사로 초빙해 ‘너의 고민은?’이라는 주제로 이틀 간 진행됐다. 첫째 날은 ‘너의 고민은?’이란 동명의 소주제로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시간을 가지지 못하는 고민에 빠진 학생들에게 조언을 전했다. 양 목사는 “평상시 평범한 일도 하나님의 일이라고 생각해서 하면 하나님과 동역하는 삶이 된다”며 “그러면 더 아름답고 값진 시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기도회에서는 사전에 접수한 사연과 기도 제목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형식으로 꾸려졌다. 
둘째 날은 총 세 개의 콘텐츠가 공개됐다. 오전에는 ‘행복이란 무엇인가’를 통해 신앙을 하면서도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이들을 향한 위로와 희망을 전했다. 둘째 날 오후 1시에는 사연 접수와 이벤트 등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경품을 전달하는 순서와 학생 300여명의 설문을 통해 얻은 결과로 꾸려진 ‘고차달남(고민차트를 달리는 남자)’코너 영상이 공개됐다. 
고차달남은 현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신앙고민과 그 순위를 알아보고, 토크쇼와 지역교회에서 촬영한 영상 등을 통해 그에 얽힌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이었다. 특별히 지역교회 영상은 사전이벤트로 응모 받은 것으로 별내교회와 태릉교회 학생반에서 각각 제출했다. 또 실제 고민을 겪는 학생들도 출연해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했다. 
학생들의 고민 순위는 1위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만남이 부족하다. 2위 신앙을 하지만 삶이 행복하지 않다. 3위 스스로의 신앙이 없어 성인이 되면 신앙을 떠나게 되지 않을까. 4위 하나님은 정말 계시는 걸까. 5위 세상적인 것들(학업, 진로, 재미)과 신앙 사이에서의 고민과 선택 등이었다. 
둘째 날 오후 3시에는 또한 지금은 누군가의 부모이지만 한때 학생이었고, 비슷한 고민을 가졌던 어른들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도 있었다. 그들이 거쳐온 신앙 의 고민과 그 해결 과정을 들어보며 많은 울림을 전했다. 그리고 마지막 파송 예배는 창37:2를 주제로 이종수 목사(다산고교회)가 말씀을 맡아 행사를 마무리했다. 
학생들의 활발한 참여를 위해 이번 수련회에서는 ‘5가지 주제로 1가지 영상 만들기(교회)’ ‘나의 고민 나누기’가 사전이벤트로 열렸고, 말씀퀴즈, ‘너의 고민은’ 5행시 짓기, 고민 순위 맞추기 등이 실시간 메인이벤트로 진행됐다.  

신시내 real0avery@gmail.com

   

 
주소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망우로 21길 18, 302호 / 전화: 02)960-0690 / 팩스:02)968-2293 / 이메일: 3004news@hanmail.net /등록번호: 204-29-34632 Copyright ⓒ 재림신문. All rights reserved.